1. 항모 분류 (현역함 기준) | ||||||||
보통 배수량으로 대형,중형,경 항모로 분류 하는데, 배수량 분류 차이는 조금씩 있음 |
1.1 대형항모 일명 Super Carrier (8만톤 이상~) | ||||||||
☞ 니미츠급, 포드급,003형 |
1.2 중형항모 (4만~7만t급) | ||||||||
☞ QE급,샤를드골급,쿠즈네초프급,비크란트급,001형,002형 |
1.3 경항모 (1만~3만t급) | ||||||||
☞ 카보우급,트리에스테급,후안 카를로스1세급 등 |
2. 항모 추진기관 (현역함 기준) | ||||||||
1.1 원 자 력 : 니미츠급,포드급,샤를 드골급 | ||||||||
1.2 증기터빈 : 쿠즈네초프급,비크라마디티야호,001형,002형,클레망소급등 | ||||||||
☞ 비크라마디티야호,001형,002형 모두 원형은 쿠즈네초프급 | ||||||||
1.3 가스터빈 : QE급 , 비크란트급,카보우르급 등등 | ||||||||
☞ 원자력 외 추진기관은 보통 재래식 동력함으로 지칭 함. |
3. 원자력 과 증기터빈 | ||||||||
3.1 원자력 과 증기터빈 기관은 똑같이 물을 끓여, 증기로 터빈을 돌려 동력을 생산 합니다. | ||||||||
아래 그림은 이해하기 쉽게 원자력 과 화력,수력 발전의 원리를 나타낸 그림 입니다. |
물 끓이는 연료가 우라늄 이냐 화석연료냐 차이 일뿐 방식은 똑같음 | ||||||||
다만, 함선에서는 추진력 발생이 목적이므로 추친축에 연결하여 추진력을 발생 시킨다는 | ||||||||
차이 외는 화력,원자력 발전소 와 원리는 같음. |
☞ 증기터빈 과 가스터빈 역시 원리 같음 | ||||||||
외연기관 이냐 내연기관의 차이 와 터빈을 돌리는 매개체가 고압의 증기냐 고압의 연소가스냐 의 | ||||||||
차이 일뿐, 팽창 기체를 통해 터빈을 돌려 동력 또는 전기를 생산 하는 원리는 같음. |
3.2 원자력에 비해 증기터빈을 출력이 부족 한가? | ||||||||
아래는 미국의 Super Carrier급 비교표 입니다. |
표에서 보시다피 배수량 대비 출력은 원자력 이나 증기터빈 방식이나 출력은 충분 합니다. |
☞ 포드급은 터빈을 추진축에 연결하여 추진력을 얻는게 아닌, 오직 발전기만 돌려 | ||||||||
생산 된 전기로 추진하는 전기추진함 입니다. |
4. 사출기(캐터펄트 : Catapult) | ||||||||
사출기는 현재 증기압을 이용하는 증기식 과 전자기를 이용한 전자기 사출기 존재 합니다. | ||||||||
*증기압식 : 니미츠급 및 이전함, 샤를 드골급 및 이전함 | ||||||||
*전자기식 : 포드급 및 003형 |
아래는 증기압식 사출기(C-13-1) 도해도 입니다. | ||||||||
☞ C-13 씨리즈 사출기는 키티호크급, 니미츠급,샤를 드골급에 쓰입니다. |
원자로 또는 보일러에 의해 생성 된 증기는 고압,저압 터빈을 돌려 추진력 과 전력을 생산 합니다. | ||||||||
그중 일부의 증기는 사출기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Accumulator에 저장을 합니다. | ||||||||
Accumulator 저장 된 고압의 증기를 사용하여 사출기의 피스톤을 2.35초만에 가속하여, | ||||||||
항공기를 200Km/h 이상의 속도를 제공 합니다. |
☞ 참고로 F/A-18E가 이륙시 가해지는 힘은 사출기가 85.9%, 엔진이 14.1% , 기타 1.9% 입니다. |
5. 문제 논란 | ||||||||
아래는 어떤분이 주장 하신 내용 입니다. |
도데체 무슨 근거를 가지고 저런 소리를 하는걸 까요? 자아~~하나씩 파해쳐 봅시다. |
a. 아주 짧은 시간에 막대한 양의 수증기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 ||||||||
☞ DDG557님 말씀 처럼 원자력 이든, 증기터빈이든 증기는 기관이 멈추지 않은 한, | ||||||||
기관이 가동 중인 24시간 내내 고압의 증기를 생성 하고 있습니다. |
b.바닷물을
끌고와서 원자로를 통과시켜 막대한 양의 수증기가 발생하고, 그것으로 증기터빈을 돌리게 되는거죠. ☞ 바닷물이든 담수든...물은 원자로를 통과 시킨다고요? 방사능이 듬뿍 함유 된 증기가 몸에 참 좋은가 봅니다. 항모 어디 방사능 먹는 고질라 키우나 봅니다. 이정도면 방구석 지식 정도나 아니라 그냥 무식 한거죠. . |
||||||||
b.1 아래는
DDG557님의 설명 해줌에도 불구 하고, 끝까지 바닷물로 증기를 만든다는 추가 주장 입니다 |
☞ U.S. Naval Institute (미 해군 연구소) | ||||||||
https://www.usni.org/magazines/naval-history-magazine/2020/august/moving-ships-through-water | ||||||||
Saltwater was found to be too corrosive for the systems, so it became necessary to convert it to fresh. | ||||||||
This is accomplished by on board distilling plants. | ||||||||
바닷물은 시스템에 너무 부식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깨끗한 물로 전환해야 했습니다. | ||||||||
이는 선상 증류 공장을 통해 달성됩니다. | ||||||||
Instead of using oil-fired boilers, nuclear-powered ships have a reactor that produces the | ||||||||
heat to convert fresh water to steam | ||||||||
원자력 선박에는 석유 연소 보일러를 사용하는 대신 담수를 증기로 변환하기 위해 | ||||||||
열을 생산하는 원자로가 있습니다. | ||||||||
☞ 여기 친철하게 원자력 과 증기터빈기관에 대해 화석연료 대신 원자로를 사용한다는 내용이 있네요. |
☞ Desalination on a Naval Vessel | ||||||||
https://wcponline.com/2023/02/15/desalination-on-a-naval-vessel/ | ||||||||
Distilling plants aboard naval vessels are used to generate fresh water for shipboard applications, | ||||||||
such as producing potable water for drinking, food services, and showers. They are also used to | ||||||||
produce high-purity feed water for boilers and reactor systems. | ||||||||
해군 함정에 탑재된 증류 공장은 식수, 음식 서비스, 샤워용 식수 생산과 같은 선박용 담수를 생성하는 | ||||||||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
또한 보일러 및 원자로 시스템용 고순도 급수를 생산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 ||||||||
선내 담수화 설비를 이용하여 "보일러 용수" 및 식수 등등에 사용 된다고 합니다. |
c.내연기관으로 수증기를 만들었죠~수증기가 축척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 ||||||||
☞ 위에서 언급 했듯이 고압의 증기는 기관이 작동하는 한 지속적으로 발생이 되고, | ||||||||
사출기에 사용 되는 증기는 Accumulator에 저장이 됩니다. |
d. 출격시에는 항공모함 내부 전원을 60% 차단합니다. | ||||||||
즉 전투기 출격시에는 핵심 장비를 제외하고는 절전 모드로 유지합니다. | ||||||||
전투기 출격시에는 항공모함 내부 객실이 암흑같이 어둡죠 | ||||||||
☞ 개인적으로 이 문구가 제일 웃겼습니다….정말 한참 웃었네요. | ||||||||
위에 언급 했듯이 키티호크급 과 니미츠급 기관출력이 동일 합니다. | ||||||||
근데 단지 재래식 동력함이 이라는 이유로 출력이 부족 하다고 하니 참 "방구석 지식"이 | ||||||||
이렇게 무섭구나 라는걸 새삼 느끼게 해주네요. |
6. 재래식 동력 항모 및 핵추진 항모 | ||||||||
걸프전은 미국이 보유한 Super Carrie 모든급이 참가한 전쟁 이였습니다. |
걸프전 당시 좌상에서 시계 방향으로 CV-41 미드웨이(미드웨이급), CVN-71 시어도어 루스벨트(니미츠급), | ||||||||
CV-66 아메리카(키티호크급), CV-61 레인저(포레스탈급). | ||||||||
또한 지구상 유일 무일하게 재래식 과 핵추진 의 두종류의 Super Carrie를 보유 했던 국가 입니다. |
이를 토대로 미 회계감사국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GAO)에서 아래와 같은 보고서를 작성 합니다. | ||||||||
NAVY AIRCRAFT CARRIERS Cost-Effectiveness of Conventionally and Nuclear-Powered Carriers | ||||||||
해군 항공모함 재래식 및 핵추진 항공모함의 효용성 | ||||||||
https://www.gao.gov/assets/nsiad-98-1.pdf | ||||||||
페르시아 전쟁(걸프전)을 통해 네 종류의 항모를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 ||||||||
GAO found little difference in the operational effectiveness of nuclear and conventional carriers | ||||||||
in the Persian Gulf War | ||||||||
GAO는 페르시아 걸프전에서 핵항모와 재래식 항모의 작전 효율성에 거의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
보시다피 실제로 재래식 과 핵추진을 운영 해보았던 미국의 평가는,
그분이 주장 하던 내용 과 전혀 다른 내용 이네요.
재래식 동력함이라 전력을 60%를 차단 하네, 작전효율이 떨어지네 꼴깝을 떨던 주장 말 입니다.
이래서 책 반권 읽은, 방구석 지식이 무섭다는 겁니다.
7. 중형항모에는 왜 사출기 채용을 안할까요? | ||||||||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중형항모는 미국외 국가들이 운영 합니다. | ||||||||
근데 왜 대다수의 중형항모들은 스키점프대를 사용 할까요? 증기 문제때문에? | ||||||||
증기식 사출기는 영국이 먼저 개발 하여 아크로열 과 프랑스의 클레망소급에 적용 했지만, | ||||||||
퇴역 후 영국은 정규 항모를 가져보지 못하면서 관련 기술은 사장이 됩니다. |
증기식 사출기는 현재 미국만이 운영을 하고 있고, 오랫동안 발전 유지하여 현 시점에서는 가장 신뢰성이 높은 | ||||||||
사출기 입니다. | ||||||||
이 말은 미국 동맹국외는 사출기를 채용 하고 싶어도 채용을 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 ||||||||
한예로 프랑스의 샤를 드골급 역시 미국 C-13-3 증기식 사출기를 채용 하였습니다. |
당연히 러시아의 쿠즈네초프급 이나 쿠즈네초프급을 기반으로 한 001형,002형,비크라마디티야급은 | ||||||||
사출기의 장점을 뻔히 알면서,채용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겁니다. | ||||||||
증기터빈 문제는 부차적인 문제라는거죠. (일단 사출기 구할수 있어야 뭘 하죠.) | ||||||||
한예로 그 러뽕이 좋아하는 러시아가 운영 중인 쿠즈네초프급….얘도 증기터빈 방식 입니다. |
이상 여기 까지 읽어주시냐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좋은 글이니 추천 박습니다.
대충 그럴것이다 끄적거리는 아니라 명확한 근거와 자료를 기반한,
어디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영어 단어 하나하나, 토씨 하나하나까지 정독하게 되네요.
좋은 글이니 추천 박습니다.
감사 합니다.
대충 그럴것이다 끄적거리는 아니라 명확한 근거와 자료를 기반한,
어디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영어 단어 하나하나, 토씨 하나하나까지 정독하게 되네요.
그인간은 알아먹지몾해요ㆍ
모르면 눈팅하거나 공부좀하고
박박 우겨라 ㅡ
잘 보았습니다.
최근 이상한 글만 보다보니 요즘 여기 오기도 싫어졌는데
그럼 글 과 댓글 자체가 안보여요.
해군조함단.
대우중공업 특수선사업부.
(KDX1인수)
해기면허2급소지
선박안전관리사
조선사공채입사(20년근속)
선박공무감독
선주사 기관감독으로
지금도 군함.선박관련 직접업무중 입니다
제 지식선에선..
어디 흠잡을데가 없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부하고 갑니다 ㅎ
보잘것 없는 글 이지만 재밌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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