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말을 맞아 눈팅하러 왔다 회원님들과 토론했던 것이 생각나 또 포세이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아시다시피 지난주에 P-8A이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다음주 중으로 3대가 추가로 도착할 예정이고, 이로써 1차분 6대 도입이 완료됩니다. 1차분 계획이 6+2대 였는데 +2 소식은 아직 없네요; 암튼 P-8A의 이같은 도입은 P-3CK 도입 때를 생각하면 상당히 신속하다 할 수 있습니다.
해군도 여기에 발맞춰 포항기지에 P-8A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격납고도 신축해놓았죠.
일견 도입준비가 착착 진행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면 상황이 녹록치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기사 하나 보고 오시죠.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3121114150003827
"3,000억 원 투입한 해군 초계기, 제대로 쓸 기지 없다"
아니, 이게 무슨 소리란 말입니까.
포항기지에 격납고까지 지어놨다면서 제대로 쓸 기지가 없다는게 무슨 소리인가요.
안타깝게도 사실입니다.
포항기지의 활주로 길이는 2100m급으로, 최대이륙중량(MTOW)이 737-900ER급인 P-8A 포세이돈의 성능을 100% 뒷받침하기 어렵습니다. 보잉측 자료에 따르면 737-900ER의 MTOW 이륙거리는 9600피트, 약 2900m 수준(섭씨 15도, 마른 노면, 해수면 기준)입니다. 즉 현재의 포항기지 상황으로는 포세이돈에 연료나 무장을 덜 실어야지만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합니다ㅠㅠ
그럼 포항기지 활주로를 늘리면 되는것 아니냐! 싶지만, 포항기지 주변은 산과 도시, 공장으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서쪽에 있는 산은 이미 표고를 30m나 절개한 상황이고, 동쪽에는 제철소와 민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군도 활주로 연장을 시도했지만 끝내 무산된 상황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40825065500043
"軍-포항시, 포항공항 활주로 4m 높이기로 합의"
서론이 길었는데요.
포항기지 확장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슈퍼카를 농로에서만 탈 순 없는 노릇!
한번 대안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특징과 장단점들을 열거하겠습니다
1. 제주공항
너무 유명해서 말이 필요없죠.
포항기지와 함께 초계기가 작전하는 유이한 곳이고, 전략적 위치도 매우 양호합니다.
포세이돈 배치 0순위인 곳입니다.
장점 : 충분한 비행장 규모, 해군항공대 시설 있음.
단점 : 포화상태인 민항기 슬롯, 해군항공대 시설이 P-3CK에 맞춰져 있어 개보수 필수(주기장에 못들..)
2. 무안공항
목포공항을 대신하기 위해 건설된 무안국제공항입니다.
네, 양양공항과 함께 텅 빈 공항 투톱을 달리는 그 공항 맞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국제선 노선을 유치했다고 해요.
목포공항이 헬기전용작전기지로 지정된 후, 그곳에 배치됐던 해군 훈련비행대의 카라반II가 전개해 있기도 합니다.
활주로는 2800m급 1본인데, 국제선 활성화를 위해 내년까지 3100m급으로 연장한다고 합니다.
장점 : 충분한 비행장 규모, 확장 가능성 높음
단점 : 해군항공대 시설 없음, 군공항 반대 여론(포세이돈이 생긴건 여객기니까 어떻게 비벼보면..;;)
3. 양양공항
속초공항과 강릉공항을 통합하기 위해 중간에 건설한 양양공항입니다. 결국은 아무도 찾지 않는 공항이 되어버렸습니다만;
보시다시피 공항이 참 단촐하게 생겼죠. 우리나라 국제공항 중 유일하게 평행유도로가 없는 공항이기도 합니다.
평행유도로가 없단 얘기는 이륙할 때 활주로를 따라 끝까지 가서 유턴 후 이륙한단 얘깁니다. 착륙할 땐 그 반대.
당연히 활주로 가동률이 크게 떨어집니다..만, 어차피 취역한 노선이 손에 꼽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참고로 서퍼비치로 유명한 양양 하조대 해변 인근에 있습니다.
장점 : 양호한 비행장 규모(2500m급), 확장 가능성 높음
단점 : 평행유도로 없음, 해군항공대 시설 없음, 군공항 반대 여론 조금?
4. 강릉기지
양양공항 개항 이후 민간공항이 폐항돼 현재는 군전용 공항으로 운영중인 강릉기지입니다.
사실 여기는 제 희망섞인 대안입니다 ㅎ;
강릉기지는 KF-21의 첫번째 기지로 거론되고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KF-21이 F-5보다 덩치가 훨씬 큰만큼 기지 시설을 개보수하지 않을까요? 그 때 해군도 같이 비벼보면 어떻게 안될까 싶기도..ㅎ;
다만 양양공항과 달리 활주로가 동서방향(08-26)이라서 항공기 이착륙에 제약이 있습니다. 서쪽에는 거대한 태백산맥이 자리잡고 있어서 웬만하면 26번 활주로로 이착륙을 합니다.
장점 : 충분한 비행장 규모(2700m급), 공군 부대시설 공유가능
단점 : 해군항공대 시설 없음, 지형문제로 항공기 이착륙 제약
5. 여수공항
전남 여수에 있는 여수공항입니다. 가끔 여수에 공항이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사실 대안이라 하긴 힘든게, 활주로가 포항과 같은 2100m급입니다. 그래도 이쪽은 활주로 연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여수 엑스포 당시 대형기 취항을 위해 400m 연장을 추진하기도 했구요. 무산됐지만요;
해경 항공대가 배치되어 있어 회전익기와 CN-235가 오고간다는 점(가재는 게편)과 주변이 바다와 전답이라는 점도 가산점입니다.
장점 : 확장 가능성 높음, 해경항공대 시설 공유 가능
단점 : 해군항공대 시설 없음, 확장을 안하면 포항과 같음
6. 김해공항
김해공항입니다. 말이 필요없는 곳이죠.
해군도 이미 검토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여긴 그냥 포세이돈만 갖다 놓으면 됩니다. 격납고를 지을 수 있으면 좋고, 아니면 그냥 전개만 시켜도 되구요. 단, 공군기지에 얹혀 지내는게 괜찮다면요.
규모 충분하고 기반시설, 정비시설 모두 있습니다. 단지 해군 것이 아닐 뿐이죠.
그리고 악명높은 서클링 랜딩만 견뎌낼 수 있다면야..
장점 : 충분한 비행장 규모, 기반시설 충분
단점 : 확장가능성 낮음, 시설이 해군 것이 아님, 지형관계로 항공기 이착륙 제약
7. 기타
언젠간 이전할 수원공군기지도 생각해 봤습니다. 지금의 3배 규모라는데, 지을 때 해군항공대 공간도 좀 사바사바하면..
다만 화성이 유력하다는데, 남해나 동해와 거리가 멀어진다는게 조금 아쉽죠. 언제 지어질지 모른다는 것도;;
마찬가지로 현재 건설 중인 대구경북신공항도 생각해봤습니다. 거기도 크게 짓는다는데, 짓는 김에 숟가락 하나만 얹어보면 어떨지.. 바다는 안보이는 내륙이지만 뭐.. 포항보단 낫지 않을까요?
새만금신공항은... 제발 그딴짓 하지 않았으면..
유사시 타격목포 일순위 일텐데요
무안 제주 김해 등으로 내려야는데 김해는 부마고속도로를 가로지르므로 패쓰
여수는 확장 크게 해야합니다
워낙 좁아서요
무안이나 제주가 낫지 싶습니다
게다가 지금 북한은 다수의 초대형 방사포를 전진배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전선에 그리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있을까 싶어요.
정리하면, 저도 무안이 적절해 보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동해쪽 작전기지도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어차피 가덕신공항 완공되면 진해에 있는 항공전대도 가덕으로 옮길테고....
진해비행장 이전은 지역주민들의 바람일뿐 확정된 것이 아니라서요.
황기철 제독님이 지난 총선 공약으로 가덕신공항을 해군비행장으로 만드시려 했는데, 낙선하셨죠..
공군비행장은 예전 포항 활주로공사 당시 예천에 전개했던 경험때문인지 잘 고려하지 않는거 같네요
농담이고, 어떻게든 설득해야지요. 해군 입장에선 찬밥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니잖습니까. 솔직히 공군기지 더부살이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포항과 제주만으로는 6대의 P-8A와 16대의 P-3CK를 제대로 운영하기 어렵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니까요.
당장 올해 국감에서 이 문제가 거론되면 지금까지 저희가 나눴던 이야기들이 대안으로 올라올 것 같아요.
제2 제주공항이 생기면 그때는 여지는 있겠지만요.
강릉,양양은 상당수 보유하고 있는240mm 방사포 사거리 내에 몇 안되는 고가치 항공기를 배치 하기에는
리스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런거 연연 하지 않으면 성남 비행장도 최적이라 봅니다.
이쪽도 대형기 위주로 굴리는곳이라.....
동서남으로 접근성으로 따지면 대구기지가 최적의 위치이긴 하죠.
여기에 2030년경에 대구기지가 신공항으로 이전하니 여기도 나름 괜찮을 듯하네요.
개인적으로는 김해 비행장.
공군이 대형기들은 그쪽에 다 몰려 있으니,기본 인프라 시설은 가장 잘 갖추어져 있다 봅니다.
제 의견으로는 김해 와 성남 비행장이 낫지 않나 생각 듭니다.
하나 더 추천 하면 청주 기지.....여기도 거의 중앙에 있어서 동서남으로 접근성은 좋다 봅니다.
C-141 이 긴급 전개로 이륙착 할정도이니 활주로 길이도 충분하죠.
다만 지금의 기지 규모상 포세이돈 대대 전체가 배치되긴 어렵지 싶습니다.
청주는 F급 항공기(=a380) 대체공항인 만큼 포세이돈 정도야 얼마든지 전개 가능합니다.
다만 격납고는 커녕 당장 전용 주기장 확보하기도 어렵다는게 문제일 것 같습니다. 청주기지 성격상 공군도 자리를 안내 줄 것 같구요.
김해는 확실히 괜찮은 대안 같습니다. 더욱이 가덕신공항이 완성되서 국제선이 옮겨가면 여유도 생길테니 해군에게도 기회가 있을듯 하구요.
아니면 여수공항을 대규모로 확장해서 해군비행장화 하는 방법이 의외로 괜찮을지도..?
성남은 막연히 안될거라 생각하고 뺐는데.. 청주나 여수까지 거론하는 마당에 안될 것도 없긴 하네요.
땅덩어리가 좁으니 참 별의별 생각을 다 하게 되네요ㅠㅠ
그나마 여유 있어 보이고,2700m급 활주로가 있는 사천공항도 대안도 될껏 같네요.
그래도 김해가 유력해 보이는게, 대형기인 위주로 편성이 되어 있고, 기반 인프라도 잘 되어 있죠.
여기에 737 기반인 P-8 이나 E737 어느정도의 공통성도 있다 보니, 교육,정비,군수측면에서
좀더 타 공항보다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가깝고 외지라 민원 문제나 보안적인 문제도 덜하고 촌구석이라 확장에도 문제없고 단점이라면 공군 더부살이 라는거 시설들이 낡았다는거
그런데 그 때도 상당히 복작복작 했다고 들었습니다. 거기다 앞으로 16비에도 KF-21이 배치된다고 하던데 그럼 더욱 복작복작복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비고도 P-3 맞춤으로 지은거라 포세이돈을 수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구요.
그밖에 대구는 곧 폐쇄될 예정이라 새로운 작전기지로 삼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 TK신공항 개항이 2030년인가 그럴 겁니다. 게다가 가뜩이나 소음민원 많아서 쫓겨나가는지라 군 항공기 배치된다고 하면 반대가...;;
제주공항 격납고 개보수 등의 방법으로
위치도 좋고,
포항기지 문제는 본문에 적어놨고, 제주기지는 규모가 걸립니다. 지금 이대로라면 주기장을 밀어버려도 3대 이상 수용이 어려워 보여서요. 민항 주기장을 빌려서 세워두려나요.
문제는 그렇게 포세이돈을 배치하면 지금 제주에 있는 P-3CK 비행대대가 있을 곳이 없어진다는 겁니다. 그럼 다시 포항으로?? 거기도 이미 바글바글할텐데요;
괜한 걱정이겠죠?
해군 부산기지는 뭐 오륙도 sk뷰에서 훤히 다 내려다보이는걸요;; 서울공항도 롯데타워에서 다 내려다보이고..
어딜가나 요즘은 군공항이 천덕꾸러기이니 참 힘든문제군요.
게다가 기지 공사에 드는 시간을 고려하면 지금부터 검토해서 빠르게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구요.
확실한 건 P-3CK의 대체기종은 P-3보다는 클 거라는 거죠. 그때 가서 갑자기 소드피쉬나 C-295MPA를 도입할게 아니라면요.
결국 포세이돈 추가도입이거나 MC-X 대잠초계기 버전(제발 아니길 바라지만)이 거론될텐데, KAI가 밝힌 MC-X의 예상 스펙은 포세이돈 보다도 큽니다. 상황은 앞으로 더 악화될 거란 얘깁니다.
부디 군 수뇌부와 정부의 현명한 판단이 있길 간절히 기도해봅니다.
기지 규모가 큰 것은 맞지만 3훈비 소속 비행대대가 4개나 주둔하고 있는데다, 최근 도입된 글로벌호크도 여기에 주둔하거든요.
그렇다고 확장을 검토하기엔 인근에 산단과 시가지가 있어서 가능성이 낮아보입니다.
/> 비행대대가 전부 훈련비행대기에 오히려 전투비행단 보다 낫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비행단 한쪽끝에 (기지에서 KAI로 넘어가는 다리 있는 쪽)바닷가가 접해있는 쪽이 있는데 여기는 수심이 얼마인지는 모르겠는데 이전에 근무할때는 여기가 건물이 전혀 없이 맨땅이었거든요. 진해 해군기지랑 비교해 봐도 면적으로 봐도 그리 적지는 않을거 같아요. 왠지 부동산업자가 된듯한느낌이네요 ㅋ
저도 사천기지는 작년 말에 지나가면서 본 게 마지막이긴 합니다만, 정부가 사천기지와 KAI를 중심으로 항공우주인지 우주항공인지 아무튼 산단을 만든다고 해서 싹 다 개발됐습니다
그쪽 강건너 축동IC랑 두원중공업 있는 쪽도 빈땅으로 남아 있는게 보이긴 하네요
들어오고자 했으면 산을 깎아서라도 들어왔겠죠 뭐 ㅎㅎ
신설하고 있는 울릉공항은 어떤가요 동쪽 끝이라 넓은 동해를 카바할 수 있고 신설이라 신설 등의 제약도 적을 것 같고
사실 군사적으로 울릉공항은 비상활주로 이상의 가치는 없습니다.
사브 같은 역추진 소형 전투기나 프롭기 정도되야 착륙이 용이할텐데,
여객기급 기체는 어렵다고 봐야죠.
궁굼한 점이 있어서요 한국은 물론 다른 국가에도 안 팔려고 했다?라는 것을 봤는데요
포세이돈이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는지...전쟁중이라면 판도를 바꿀수도 있는 핵심 전략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잠수함 잘 잡고 정찰 위주인지 알고 싶습니다
포세이돈 양산 1호기가 미 해군에 납품된 게 2012년인데, 그보다 앞선 2008년에 이미 인도의 차기 해상초계기로 포세이돈이 제안됐었습니다.
실제로 인도를 시작으로 호주, 영국, 노르웨이, 뉴질랜드 등 우리보다 앞서 포세이돈을 도입한 나라는 많습니다. 독일과 캐나다도 도입을 앞두고 있구요. 심지어 보잉이 인도에 군용기를 수출한 건 이번이 처음일 정도입니다. 당연하게도 개발할 때부터 해외 수출을 염두했단 얘깁니다.
사실상 P-3의 운용국은 포세이돈의 잠재적인 고객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단, 미국에 이어 P-3를 가장 많이 운용한 일본은 P-1이라는 독자모델을 개발했죠.
그밖에,
아무리 포세이돈이 최신형이라 해도 객관적으로 일개 대잠 초계기가 전쟁의 판도를 바꾸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만약 포세이돈이 전시에 북한의 신포급이나 김군옥영웅함 같은 핵심 표적을 탐지, 격침시켰다면, 가히 전쟁의 향방을 바꿨다 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이는 지금의 P-3C나 링스, 하다못해 수상함들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단지 포세이돈의 주임무가 대잠탐색이고 그에 적합한 성능을 갖추고 있을 뿐, 포세이돈만이 가능한 임무는 아닙니다.
모든 무기가 그러하듯 적절한 전략 전술이 뒷받침된다면 성능 이상의 활약을 할 순 있을 뿐, 포세이돈이 결전병기 뭐 그런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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