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00, S-500 러시아제 미사일 방어체계를 북한이 소유하게 된 듯 합니다.
러시아제 사드나 패트리엇트 같습니다.
https://youtu.be/y2jgpTxf8sI
S-400의 경우 최대사거리 400km, 최대 탐지거리 700km, 최고 속도 마하 12로 항공기는 물론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까지 요격
한국 군이 도입한 F-35 전투기와 미국의 B-2 폭격기, F-117 전폭기가 모두 타겟
S-400은 드론으로 공격해서 파괴 가능
요격을 할수 있는 시스템이 없어서가 아니라, 사거리 50~70Km에 달하는 활공탄을 요격하려면
방공 시스템이 최전선에 바짝 붙어있어야 한다는 소리고, 이건 무인기가 판치는 현대전에서
상대 포병사거리내 에서의 활동은 굉장히 위험한 일 이라는거죠.
여기에 탄도탄 요격에 특화 되다 보니, 대표적인 PAC-3가 사거리가 70~90Km 입니다.
최전선에 바짝 붙을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 생산라인이 중단 된 사거리 160Km 이상의 PAC-2가 떡상 하고 있죠.
현재 PAC-2 유지보수 라인을 유지 하는곳이 일본 입니다.
우크라전을 보면서 국방부도 고민이 클 껍니다.
우리 방공망의 중추는 바로 천궁 입니다.
중거리 시스템이다 보니 사거리가 40Km 정도 밖에 안되죠.
천궁 자체가 호크 중거리 시스템의 대체형이니 사거리 자체는 문제는 없습니다.
개발 당시 개념 체계가 딱 저거 였으니 뭐라 욕 할일은 아니라는 거죠.
그리고 천궁이 S-400기술이 들어갔네 동형기술이네 하면 자화자찬들 많이 하시는데,
천궁 과 같은 기술이 들어간건 S-400 아니라 S-350 입니다.
당시 러시아 와 한국이 서로 M-SAM 개발을 원했고, 거기서 이해관계가 맞아 개발 된겁니다.
그래서 그 결과물이 KM-SAM(천궁) 그리고 S-350 입니다.
확실히 짧은 사거리 문제는 분명 개선이 필요한 부분 입니다.
우크라 전쟁에서 S400 손실이 꽤나 됩니다.....판매 여력이 될려나 모르겠네요?
시스템상으로는 스텔스기 탐지, 공격까지 가능 합니다.
이론적 시스템상으로 말 입니다.
장거리 레이더인 91N6는 S밴드 주파수를 96L6 L밴드 주파수를......
특히 L 밴드 주파수는 스텔스기 탐지에 가장 적합한 주파수대로 알려저 있습니다.
그외는 VHF,UHF 같은 장파장 레이더 정도....참고로 VHF 다음이 L밴드 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스텔스기들이 스텔스 효과에 최적화 된 주파수대가 S,X 밴드 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우리의 그린파인 레이더 와 E737 주파수대가 L 밴드 입니다
그리고 L-SAM이 S밴드 레이더죠..
근데 L밴드는 수직날개를 잘 탐지 합니다.
그래서 SU-57에 보조레이더로 L밴드를 장착한게 저 이유 입니다.
SU-57 작전고도가 F-35,F-22 보다 높습니다....
개념 설계 부터 F-22를 의식하고 ㄱ수직미익 탐지을 위한것 이기때문이죠.
그래서 B-2 나 B-21에 수직미익이 없는 이유 인겁니다.
앞전에서 우리 레이더 시스템을 이야기 잠깐 했습니다...E737 L밴드 심지어 조기경보기.
S-400 시스템적 이론대로라면 우리는 완벽한 카운터 스텔스 망을 갖춘셈 입니다.
단순하게 S-400시스템 요소 와 비교해 보면 우리는 훨씬 더 잘 갖춰져 있습니다.
근데 어때 보이십니까?.....스텔스기들을 다 막을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S-400만으로도 스텔스기를 다 탐지 하고 막을수 있으면 뭐하러, 러시아는 왜 55Zh6ME NEBO-M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 하고 자랑을 할까요?
그리고 스텔스기들....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주파수대를 포착 하면 우회 하거나, 간단히 저공비행으로
피할수 있습니다...스텔스 이전 항공기들 어떻게 레이더를 피했는지 생각 해보면 간단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텔기는 저공침투 비행을 못 할꺼라는 은연중에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래는 스텔스 탐지 관련 주제로 제가 썼던 글들 입니다.
한번 읽어 보시면 제가 왜 회의적인지 아시게 될껍니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army&No=119863
그리고 잘못하면 보안위규 타령하며 태클거는 직장이신데?
다시 본론으로 들어화 북한의 공군 전력중 가장 위험도 높은건 미그기가 아니라 AN2기라 배웠습니다.
그리고 북한에서 노리는건 수호이 27이고 수호이57은 아직은 고려할 필요 없지 안나요?
러시아가 직접 끌고 온다면 모를까.
90년대 미국산 장갑차 가져다가 복사 카피 했는데. 성능이 다르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