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령터널에 이어 막히는 가장 큰 이유로 1차선으로 뽑겠습니다.
저는 버스운전을 합니다.
고속버스들은 100~107km 로 속도제어장치가 설정되어있습니다 (출고시 110 설정)
제가 운전하는 버스는 105 km 가 최대 속도입니다.
하지만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도로를 105km 로 달리다보면 1차선 차량들을 엄청 추월합니다.
1차선은 추월차선이고 경부선은 100~110 으로 설정되어있는데
왜 105km 로 달리는 버스가 1차선차들을 추월할까 몇개월을 고민하다가 야간주행시 추월 중인 차량들의
열심히 계기판을 보았습니다.
요즘차들은 계기판 가운대에 크루즈 설정 속도가 많이들 나오네요.
덕분에 조금 더 관찰하기 편해졌으며, 선팅이 되어있다하더라도 내부의 불빛을 밖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부분 차주들이 크루즈로 103~110 으로 설정하고 다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1차선에서 달리는지 확인해보니
기타 차선에서 크루즈 놓고 달리면 화물차,느린 승용차들을 추월해야 하기 때문에
느긋하게 1차선에서 속도 세팅 후 달리는것이였습니다.
다른차량들이 다 피해가니까요.
요즘 차들이 얼마나 좋아졌냐면 다른 차량이 내 차 앞에 끼어들기 하면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요.
맨 앞차량이 살짝 제동한다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한국사람 특성상 바짝 붙어가다가 브레이크등이 들어옴과 동시에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앞차는 5km 정도 속도를 떨어트렸으며, 뒤차는 15km 를 떨어트리고, 100미터 뒤에는 차량의 속도가 40km 이하로 떨어집니다.
300 미터뒤에 차량은 아예 정지를 합니다.
하지만 이내 곧 출발하지요.
그럼 500미터 이상의 뒤는 연이는 정체가 되는것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시작지점과 끝 지점인 오산 IC 부근에 카메라가 있고, 그 우측에는 렉카분들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네비에 카메라표시가 뜬다 - 1km 전부터 설정해놓고 카메라 있다고 알림울리면 브레이크부터 밟음
카메라가 보인다 - 규정속도보다 속도를 확 줄임
카메라를 지난다 - 다시 가속함
이러한 이유로 뒤차들은 정체가 시작되는것입니다.
오산Ic의 경우 버스전용차선이 시작되는 지점이다보니 전용도로 타고 가던 승용차들이 1차선으로 진입하고,...
2차선에서 잘 달리던 차량들이 속도 줄이기 싫으니 3차선으로 이동하고,
버스전용차량들은 신나게 1차선으로 진입하고 - 카메라가 있고 - 반복입니다.
대체 왜 밀리냐 하는 분들이 있지만 화물차,버스하는사람들은 다 압니다....
당장 지금부터 화물차또는 버스들 한번 따라가보세요
급정지를 하는것을 제외하고는 브레이크등이 얼마나 들어오는지요
제~~발 ㅠㅠ
2차로가 더빠르더라는걸 풍자한듯ㅋㅋ
특히 맨밑 글.
제일 안전하고 편하게 고속도로 운행할려면 고속버스 뒤 안전거리두고 따라가면 엄청 편함.
추월도 같이 따라하고
졸졸졸
물론 버스입장에선 졸졸졸따라오니 귀찬아할수도 있을듯
차가 엄청 막힘.
알고보니 1 차선 길막하던 스타렉스
알고보니 1 차선 길막하던 카렌스.
뒤에서 경적음 계속울리니 그제서야 비킴.
모르는건지 아는건지.
고속도로 입구에 크게 써놓았으면 좋겠음
정속충 다 쳐비켜 해대는놈들이 쳐디지고 사고내서 님들 보험료 올림
1차로 뻥뻥 뚫려서 결국 하루에 몇분 아끼겠음
물론 정속도 중요하지만 항상 전방주시 잘하고 방어운전 잘하는 사람이 사고를 안내는거지
1차로는 추월차로라 정속주행차량없으면 그나마 좀나은편인데
그외 2.3.4차로는 3.4차로 화물차들피해서 느긋이 가는 승용차들
3.4차로는 화물차들로인해 아수라장 그와중에 2차로까지 올라오는 화물차
경부선보면 알겠지만 버스들 전용차로 시행시간 아니더라도
2차로 추월차로로 그냥 주행합니다
거기에 2차로에서 100키로 이하로가는 승용차있으면 1차로까지 올라가고
그냥 아수라장이라고봐도 무방합니다
선두가 잠시 주춤했다 가면, 후미는 멈추었다가 뛰어가야합니다.
악셀 부앙 부레이크 살짝
악셀 부앙 부레이크 살짝...
오락실에서 운전 배운것들은 면허증 회수 해야 함.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