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말씀하신 그런 개념은 GVWR이고 트럭 살때 조목조목 따져보는 적재량은 payload라고 따로 있습니다.
우리나라 적재량은 친절하게도 적재함에 써붙이게끔 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중량은 따로 등록증이던 VIN plate 주변에 써있고요.
참고로 북미는 주 마다 어떻게 다른지는 모르겠으나 보통 차량의 class 분류와 운전면허상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의 급도 이 GVWR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이냐 아니냐는 아마 8600lbs GVWR를 기준으로 나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캐나다도 동일했던거 같네요. 제 기억에는 EPA도 이 기준으로 연비 공개 의무나 각종 배출가스 규제가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요. 아마 GVWR 8600lbs는 2500급 헤비듀티까지 포함 될건데.. 세월이 지남에 따라 차가 점점 무거워지니 이 기준선도 내려오고 있을거에요.
우리나라 적재량은 친절하게도 적재함에 써붙이게끔 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중량은 따로 등록증이던 VIN plate 주변에 써있고요.
참고로 북미는 주 마다 어떻게 다른지는 모르겠으나 보통 차량의 class 분류와 운전면허상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의 급도 이 GVWR을 기준으로 합니다. 일반 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이냐 아니냐는 아마 8600lbs GVWR를 기준으로 나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캐나다도 동일했던거 같네요. 제 기억에는 EPA도 이 기준으로 연비 공개 의무나 각종 배출가스 규제가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요. 아마 GVWR 8600lbs는 2500급 헤비듀티까지 포함 될건데.. 세월이 지남에 따라 차가 점점 무거워지니 이 기준선도 내려오고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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