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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졸린사자 24.07.03 03:01 답글 신고
    안탑깝게도 하필 방향제가 플라스틱 베젤 몰딩의 취약 부위에 노출되어 발생한 크랙으로 추정될 수 있는 것 같네요.

    도장으로 마감된 부위라도 (휘발성 용제의 분자 크기상 도장막 침윤이 가능하므로) 저 부위가 플라스틱 몰딩 성형 과정중 사출금형내에서 수지가 서로 만나서 형성되는 weld line 부위라면 방향족 화합물의 용제 성분을 가진 방향제에 직접 노출시 크랙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weld line이 아니었다면 crack 발생이 억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몰딩 부품의 뒷면 조립 부위가 끼움 조립 되면서 응력을 많이 받는 부위라면 이러한 외부 화학적 접촉에 의해 취약부위의 crack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 저 부위는 미국 FMVSS 201 interior head impact 시험 부위 이므로 상대적으로 내충격성이 뛰어난 PC/ABS 재질을 적용했을 것이기에 재료의 특성상 PC(Poly Carbonate)가 이런 방향족 화합물에 취약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보통 플라스틱 부품의 weld line 및 조립 되는 부위는 부품설계 및 금형설계상 대칭성이 있으므로 혹시 반대편쪽 부위에 직접 재현 시험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서비스센터와 함께)

    사실 자동차업계에서 과거에 유사 사례가 있었기에 아마도 차량설명서 같은 곳에 주의사항으로 적시해 두었을 것으로도 추정되네요.
    답글 5
  • 레벨 대위 3 졸린사자 24.07.03 03:01 답글 신고
    안탑깝게도 하필 방향제가 플라스틱 베젤 몰딩의 취약 부위에 노출되어 발생한 크랙으로 추정될 수 있는 것 같네요.

    도장으로 마감된 부위라도 (휘발성 용제의 분자 크기상 도장막 침윤이 가능하므로) 저 부위가 플라스틱 몰딩 성형 과정중 사출금형내에서 수지가 서로 만나서 형성되는 weld line 부위라면 방향족 화합물의 용제 성분을 가진 방향제에 직접 노출시 크랙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weld line이 아니었다면 crack 발생이 억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몰딩 부품의 뒷면 조립 부위가 끼움 조립 되면서 응력을 많이 받는 부위라면 이러한 외부 화학적 접촉에 의해 취약부위의 crack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 저 부위는 미국 FMVSS 201 interior head impact 시험 부위 이므로 상대적으로 내충격성이 뛰어난 PC/ABS 재질을 적용했을 것이기에 재료의 특성상 PC(Poly Carbonate)가 이런 방향족 화합물에 취약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보통 플라스틱 부품의 weld line 및 조립 되는 부위는 부품설계 및 금형설계상 대칭성이 있으므로 혹시 반대편쪽 부위에 직접 재현 시험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서비스센터와 함께)

    사실 자동차업계에서 과거에 유사 사례가 있었기에 아마도 차량설명서 같은 곳에 주의사항으로 적시해 두었을 것으로도 추정되네요.
  • 레벨 이등병 런던사찰 24.07.03 03:05 답글 신고
    오~~~우~~~와!!
  • 레벨 원수 Saramim 24.07.03 03:43 답글 신고
    우와 대단 ㄷㄷㄷㄷ
  • 레벨 중장 증기징어 24.07.03 03:49 답글 신고
    와우..화학쪽에 종사하시나보네요 ㄷㄷ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7.03 08:01 답글 신고
    화학자 ㄷㄷㄷ
  • 레벨 소장 영의정 24.07.03 08:41 답글 신고
    추천 점니다*.*
  • 레벨 대령 3 메기탕 24.07.03 03:20 답글 신고
    방향제 때문인것같은데여
  • 레벨 소위 3 비전N74 24.07.03 06:52 답글 신고
    방향제때문에 녹는경우 엄청많습니다
  • 레벨 중령 3 알투라 24.07.03 07:13 답글 신고
    종이형 방향제도 내장제 녹일수있어요. 그래서 뒷면보시면 주의사항에 있어요.
    근데 크랙은 별도인것같습니다.
    몰딩을 빼서 절단부분을 봤을때 내부에 포어등이있다면 그부분이 더 큰 사유일꺼같네요
  • 레벨 이등병 그런일은 24.07.03 07:18 답글 신고
    저도 액체형 방향제가 주행 중 엎어졌습니다.
    고속도로라 도착 후 닦으려고 보니 바닥쪽 플라스틱이 깨져 있었습니다. 녹으면서 크랙이 가더라고요.
  • 레벨 중령 1 뚜벅이로돌아갈래 24.07.03 07:46 답글 신고
    꼼수긴하나

    방향제 다떼고다른 제네시스 센터 가세요

    주행충격으로 깨진거아니냐하면 해줌
  • 레벨 대장 혀니마니 24.07.03 08:02 답글 신고
    방향제 때문에 대쉬보드 변색되는거 봤습니다
  • 레벨 중위 1 부족함이많은현기 24.07.03 08:57 답글 신고
    자동차 실내에선 절대 액체방향제 사용금지 입니다.
    사람 건강에도, 차에도 좋지 않아요.
    방향제로 인한 손상은 한눈에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하도 사례가 많아서요.
  • 레벨 상사 1 낭만팅어 24.07.03 10:16 답글 신고
    대시보드에 올리는 방향제 액체 흘러도 대시보드가 울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방향제 시트 밑에 놓거나 좌석 옆쪽에 붙여놓습니다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4.07.03 10:31 답글 신고
    방향제로 인해 크랙가는거 맞는데요?
    괜히 하이테크애들한테 구박 당하지 말고 그냥 유상으로 교환하세요...
    우기다가 망신당하지 마시고요
    하이테크에는 지역소관 블루핸즈에서 올라온 클레임 데이터만 모아서 분석하고 본사 서비스팀으로 올리는 전문적인 애들이 있어서 싸워봣자 님이 집니다
  • 레벨 대령 1 염병관리본부 24.07.03 10:41 답글 신고
    엑체형 방향제 절대 차에 흘리면 안됩니다

    이거가지고 제조사 쳐들어가면 진상짓입니다
  • 레벨 훈련병 경기남사친 24.07.03 11:58 답글 신고
    처음 올렸는데 다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제가 전차량을 12년 타면서 방향제로 인해 크랙간적이 없어서...그래도 보배는 전문가분들도 많아서 한 번 올려봤습니다.어차피 나중에 수리예정이였고 그때 상황은 첨 겪는 일이라서 어이가 없었던것 같네요^^ 그래서 어차피 나중에 교체예정이니 나홀로 1년동안 반대쪽 시험해볼까 합니다.ㅋㅋ1년 뒤에 시험결과 한 번 더 올려볼게요.다들 수고하세요.
  • 레벨 대장 일번은나 24.07.03 23:32 답글 신고
    가능합니다.. 방향제가 휘발성 벤젠고리형 유기화합물이니 프라스틱 이건거는 잘 녹아요..
  • 레벨 준장 STINGER17 24.07.05 12:02 답글 신고
    방향제에 플라스틱 도색해논거는 다 지워져버리더군요 방향제 조심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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