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연소의 일종이죠. 연소실 안에서 다 타버려야 할 연료가 배기에 남아 뒤늦게 점화되는 것 때문에 배기구에서 불이 나오는 것입니다.
소위 팝콘 소리라고 하는 것이 겉멋 튜닝이기 이전에 anti-lag라는, 빠르기 위해 존재하는 튜닝의 결과물인데, 이 안티래그 또한 연소실을 지나 뒤늦게 폭발을 일으켜 악셀 오프 직후에 터빈을 계속 빠르게 돌려 코너링 중간중간 내지 코너를 탈출한 직후 바로 부스트를 실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죠. 그래서 가속페달을 깊게 밟다가 떼었을 때에만 저 불꽃이 나옵니다.
요즘 같이 배출가스 규제가 매우 깐깐한 시대, 진성 자동차 퍼포먼스 튜닝이 죽어가는 시대에는 배기구로 화염을 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잘 하지도 않고요. 그리고 그런 첨단(?) 배출가스 후처리 기능을 죽이고 배기구로 화염을 내보내는 것이 굉장히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 불꽃만 원하는 또다른 겉멋 튜닝을 하는 사람들이 배기라인에 아예 점화플러그를 별도로 달아, 별도의 piggyback ECU를 통해 구현하기도 합니다. 거창한 안티래그 시스템이 아닌, 가별밸브기구(VVT 내지 VVL)을 단순 제어해 연소실 내 연료분사를 하는 동안 배기 밸브를 열어 연료가 배기가스 라인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해주고, 그 상태로 아예 점화플러그를 가동 시켜 불꽃만 나오게 하는 것이죠.
10 기통의 위엄 ㄷㄷ
소위 팝콘 소리라고 하는 것이 겉멋 튜닝이기 이전에 anti-lag라는, 빠르기 위해 존재하는 튜닝의 결과물인데, 이 안티래그 또한 연소실을 지나 뒤늦게 폭발을 일으켜 악셀 오프 직후에 터빈을 계속 빠르게 돌려 코너링 중간중간 내지 코너를 탈출한 직후 바로 부스트를 실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물건이죠. 그래서 가속페달을 깊게 밟다가 떼었을 때에만 저 불꽃이 나옵니다.
요즘 같이 배출가스 규제가 매우 깐깐한 시대, 진성 자동차 퍼포먼스 튜닝이 죽어가는 시대에는 배기구로 화염을 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잘 하지도 않고요. 그리고 그런 첨단(?) 배출가스 후처리 기능을 죽이고 배기구로 화염을 내보내는 것이 굉장히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 불꽃만 원하는 또다른 겉멋 튜닝을 하는 사람들이 배기라인에 아예 점화플러그를 별도로 달아, 별도의 piggyback ECU를 통해 구현하기도 합니다. 거창한 안티래그 시스템이 아닌, 가별밸브기구(VVT 내지 VVL)을 단순 제어해 연소실 내 연료분사를 하는 동안 배기 밸브를 열어 연료가 배기가스 라인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해주고, 그 상태로 아예 점화플러그를 가동 시켜 불꽃만 나오게 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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