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분간 주행중 좌회전 신호 대기가 끝난뒤 출발하여
좌회전이 끝나자마자 차량 바퀴에서 타이어가 잠기는 듯한 스키드 소리가발생했습니다
바로 옆으로 차를 정차,시동을 끄고 살펴봤는데
계기판에는 abs,esc,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왔으며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견인하여 정비 해보니 발전기 문제로 발전기 교환 했는데
발전기 고장시 브레이크를 밟지않아도 abs나 esc같은 시스템이 작동 할수있나요?
10여분간 주행중 좌회전 신호 대기가 끝난뒤 출발하여
좌회전이 끝나자마자 차량 바퀴에서 타이어가 잠기는 듯한 스키드 소리가발생했습니다
바로 옆으로 차를 정차,시동을 끄고 살펴봤는데
계기판에는 abs,esc,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왔으며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견인하여 정비 해보니 발전기 문제로 발전기 교환 했는데
발전기 고장시 브레이크를 밟지않아도 abs나 esc같은 시스템이 작동 할수있나요?
끼이이익 스키드 소리였습니다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려 있을 경우 통상 14볼트 주변에 전압이 머무르지만 발전기가 고장이 나면 배터리로만 자동차가 굴러가고 있다는 것이고, 각종 전기장치 외에도 우선 가솔린 차들은 점화플러그에서 전기를 소모하고 있기 때문에 주행을 할 수록 전압이 점점 떨어집니다. 발전기가 고장난 그 순간, 그러니까 배터리로 작동하기 시작할 때의 전압은, 제아무리 멀쩡한 배터리여도 13볼트 주변일겁니다.
제 경험상 주행 중에 발전기가 고장나 보니, 주행은 야간의 경우 얼추 한 5km 정도 가능하고(산간 지역이라 오르막이 많아 평지에서는 좀 더 갈듯요) 전압 13 볼트 정도 가지고는 차에 큰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으나 전압이 11볼트 미만으로 떨어지며 하나씩 하나씩 차 기능들이 맛탱이가 가더라고요. MDPS 차량들은 파워스티어링도 나갔다 돌아왔다 반복하고, 시동을 껐다가 켰을 때 처럼 계기판이 꺼졌다가 세러모니 시작하고, 나중 가면 와이퍼나 헤드램프도 어두워지고 결국에는 점화가 일어나지 못해 엄청난 실화를 일으키다가 결국 시동이 죽게 됩니다. 한 9볼트 정도 까지는 간신히 굴러가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왜 주행중 갑자기 타이어가 잠겼을까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