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래전 보배드림에서 ABS는 제동 거리를 과연 짧게 해주는가?!
이 문제로 의견 충돌이 있었던 거로 압니다.
(2010년 정도나 전으로 기억합니다.)
근데 어떤 분께서 동영상을 올리시어 태생은 그러한데,
결과적으로 ABS가 제동거리도 짧게 해준다는 동영상을 올리신 거로 기억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도 그 동영상을 보고 반신반의 하거나
믿거나 믿지 못한다.했지만,
그 동영상을 촬영한 곳이 폭스바겐인가?!
그래서 좀 믿음이 갔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혹시 이 사건 기억하고 계신 분이 있으신가요?!
제 기억이 틀릴 수 있고
당시 동영상이 틀릴 수 있으나 갑자기 생각이 나서...
혹여나 알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주소 좀 알려 주시면 안 될까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abs없이 쫙 서야 좋은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abs가 개입되는게 마냥 좋은건 아니랍니다
다시 말하지만 줏어 들은 정봅니다 +_+;;;
그래도 아는만큼 알려 주시어 감사합니다.
그래도 당시를 기억하고 댓글을 남기신 분이시군요?!
저도 당시 수많은 글이 올라와서 정확히 뭐가 맞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판단이 앞섰는데,
요즘 기사를 보면 그때 당시보다 더 허접하다고 해야 하나,
전문적이지 못한 기자의 기사가 네이버 차테크에 올라와서 대충 쓴 기사인가?
아니면 내가 여러모로 알고 있는 것에 빗대어 어느 정도 맞는 것인가 알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올린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ABS는 구식이고 현재 VDC 로 발전하게 되었습죠
그리고
타이어 노후되면 브레이킹시 ABS 막 작동되니. 타이어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니면 안전하게 운행하는 수밖에~~
네 선생님의 답변도 틀린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도 abs는 제동거리를 줄여주는 게 아니고 말씀처럼 바퀴를 잠기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하는 글이 있었는데, 어느 분께서 올리신 동영상의 설명이 ABS가 진화돼서 제동거리도 줄여준다는 동영상을 올리신 거로 기억이 돼서 올린 글입니다.
VDC는 차량의 전체적 움직임을 컴퓨터로 제어하는거고, ABS는 그냥 브레이크 잡았다 풀었다하는 장치니까요.
Anti-Lock Brake System
(오토락브레이크시스탬)
브래이크를 밟으면 타이어가 밀리면서 브래이크가 잡히면 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예) 고속화도로에서 브래이크를 밟았을때 방향을 틀면 순간적으면 몇수십번 브레이크를 잡았다 풀었다를 해서 방향을 틀고자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여 사고를 방지 해주는 역할 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ABS 작동이 좋타고는 하지 않습니다. 짧은거리에서 순간 브레이킹을 하면 사고발생도 될수 있습니다.
선생님처럼 지식이 많이 없는 사람이라서 잘 모르겠지만,
댓글 여러번 읽고 맞는 것인지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ABS의 조건중 충족해야하는 사항인데요. 충족사항에도 그렇듯 제동거리 단축에 우선한다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만 ,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고의 유형과 조건에따라 제동거리가 길어질수도 짧아질수도있습니다.
제동거리 단축에 우선하여 조향능력과 주행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운전자가 급제동하든, 또는 브레이크압력이 잠기는(lock) 한계까지 천천히 상승하든 간에 이에 상관없이 차륜이 항상 최적 제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압력을 제어해야 한다.
옛날의 소송건에 포터운전자가 ( 아주노련함 ) 충분한 제동거리에도 급 제동하였으나 ABS 때문에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가난 사례가 있습니다 당시 운전자가 ABS가 없었다면 제동할수있었다 라는것이 논쟁의 요점이었지요.
떄문에 ABS (제동거리 단축장치) 라고 표기하지않습니다
여러 번 읽고 이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지만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다른 분들과 다른 게 무엇인지 열심히 보고 노력하고 실전에서 쓰겠습니다.
말씀대로 그런 환경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비포장을 제외하고는 ABS가 어느 정도는 유리하다는 말씀 새겨듣겠습니다.
초반답력과 마찰력 상승으로 제동거리 짧아진걸 느낄수있고 차량후드 아스팔트에 꽂힐기세임.
제동거리 짧게하기위함은 마찰계수에 관계가 깊습니다. 즉 타이어와 노면 디스크와 브레이크압력.
음..말씀 알아들을 정도입니다만,
주변 지인들에게 나름대로 허세 부리면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끄러지기 바로 직전이 제동력이 가장 큰 시기이고,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오히려 제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 노면에서는 제동거리 감소 효과도 있는걸로 압니다.
Abs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브레이크가 잠기지않게하는 기능이며, Vdc는 자세제어장치입니다
급브레이크,혹은 급조향, 피쉬테일 발생시
각각 차량이 쏠리는 방향의 반대편 구동력을 제어해서 방향을 잡아주는 장치로알고있습니다
두가지는 각각 기능이 다르며, 개입조건도 다릅니다
Abs가 제동력에 영향을 주느냐는 쉽게 설명하면 사람이 전력질주하다가 발을 모아서 멈추는것이냐, 발을 구르면서 멈추는냐 입니다
결과는 저도 잘 모릅니다
전력 질주 하다가 발을 모으면 쏠려서...
질주 하다가 구르면....
의문만 주시네요?! ㅠㅠ
그리고 상상은 하라고 있는겁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starshow88/96578395
지금은 여러가지 ECS TCS ABS등 여러가지 통합본을 VDC 라고 부르고 각 제조사별로 이름이 조금 상이한걸로 압니다.
ABS는 브레이크를 운전자대신 여러번 끈어서 밟아주는 장치라고 아실겁니다.
그리고 여러번 끈어 밟아 세우는게 제동거리가 짧다는 것도요.
이건 타이어 그립력이 얼마나 버텨주느냐의 문제라고 봅니다.
타이어가 일반적인 노면에서 미끄러질땐 ABS 개입 좋습니다. 하지만 눈길등은 다필요없습니다. 오히려 더 길어져요.썰매마냥.
ABS는 경험해보셨겟지만 드르르르륵 소리와 합께 브레이크 패달에서진동이 발생되는데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브레이크페달이 올라오는걸 알수 있습니다.
또 정화히 말하자면 운전자의 밟은 브레이크를 밟고 있고 ABS가 개입되면 수차레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풀어주는 기능을 합니다..쉬운말로 정확히 제동은 운전자의 발로. 그 순간순간 드르르르륵 할대 페달진동은 ABS가 운전자가 밟고 있는 브레이크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겁니다. 운전자가 제동 - ABS는 순간적으로 연속적인 브레이크 OFF
제동거리는 노면상태에 따라 짧아질수도 있고 길어질수도 있지만 노면상태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abs는 바퀴 회전수가 달라질때 작동하고요.
바퀴가 잠기는걸 막아주는겁니다
오히려 조금 늘어난다 알고 있슴다.
지가 뭔데 관성의 법칙을 거슬러...???
타이어의 성능에따라 abs가 개입이 빠를때가 있고 안할때도 있습니다. 그러니 abs만 믿지말고 타이어를 고성능 으로 끼고 다니세요.
상황에 따라 제동거리가 줄어들 수도 늘어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장비의 주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논쟁거리가 되지 않겠지요.
냉장고가 시원하니 에어컨을 대신 할 수 있는가? 정도의 논쟁이지 않나 생각되네요.
결론은 걸리는게 백번 안전합니다
0/2000자